최신뉴스

제목 골프장 잔디도 신토불이
등록일 2012-04-10 11:26:5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1487 연락처  

골프장 잔디도 신토불이
최준수 교수팀 신품종 세녹 밀록 개발
내건성·내충성·내병성 강한 한국잔디

내건성·내충성·내병성이 강함 신품종 한국잔디`세녹'과`밀록'이 새 봄 본격적으로 골프장에 보급되기 위해 일제히 겨울잠에서 깨어났다.
한국잔디 최고의 전문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단국대학교 최준수 교수 연구팀은 지난10여년 동안 육종개발을 통해`세녹'과`밀록'을 탄생시키고 특허 등록을 마쳤다.
이에앞서 최준수 교수 연구팀은 지난1991년부터 한반도의 남·서해안과 도서지역 및 내륙에 분포하고 있는 한국잔디의 자생지 현황을 조사했다.
그리고 총93개 지역종의 유전자원을 확보하고 수집계통을 형태적 특성, 동위효소 분석과RAPD분석 등을 통해 한국잔디 기본5종의 특성을 확인한다.
연구팀은 이를 기본으로`선발-인공교배-합성품종-형질전환' 등의 방법으로 한국잔디를 육성하기에 이른다.
수집한 유전자원중 내염성이 우수한 갯잔디와 질감이 우수한 금잔디의 인공교배를 수행했고, 인공교배를 통해 획득한 계통을 다시 방임수분을 통해 변이를 확대했다.
이후 방임수분 후대중 밀도·잔디색· 잔디품질 등이 우수한 영양번식형 신품종`세녹'을 개발한다.
또 수집종중에서 밀도가 높아 우수 품질을 보이는 계통을 선발하고 선발계통을 인공자식을 통해 변이를 확대하는 과정을 통해 지상포복경이 황록색을 보이는 유전적 특성을 발현시켰다.
여기서RAPD를 통해 유전적으로 식별이 가능한 영양번식형 신품종`밀록'이 육성 탄생하게 된다.
이후 이들 품종들은 경주CC·파인힐스CC등 골프장 시험포장과 페어웨이에서 테스트를 거친 결과 한지형잔디와 비교해서도 잔디품질이 매우 우수한 신품종 잔디로 평가받고 있다.
세녹과 밀록을 개발한 최준수 교수는 “앞으로도 육종 기술과 조직배양 기술을 병용해 잔디 신품종 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 외국 품종 로열티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잔디의 국산 신품종화 뿐만 아니라 한국잔디의 고부가가치를 올리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 최초의 천연잔디 대표기업인(주)엘그린(대표이사 이성호)에서는 이같은 세녹과 밀록의 우수성을 확신하고 지난2008년부터 전남 장성군 삼서농협에 의뢰해 본격적인 재배에 들어갔다.
엘그린은 한국잔디의 낮은 밀도와 옅은 엽색을 보완해 품질이 우수한 유전적으로 고정된 신품종 한국잔디인 세녹과 밀록에 대한 품종적 특성을 직접 경험하고 확인했기 때문이다.
엘그린 이성호 대표는 “세녹과 밀록의 탄생은 한국잔디로 조성하는 잔디밭의 고급화와 더불어 한국잔디 시장전반을 진일보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여름철 이상기온과 기후변화 속에 관리의 용이성과 더불어 고밀도 진녹색의 푸르른 잔디밭을 원한다면 신품종 한국잔디 세녹과 밀록을 전문가의 명예를 걸고 정직하게 권한다”고 말했다.
【 세녹(특10-0510240)의 특징 】
·중세엽형 고품질 한국잔디
·갯잔디와 금잔디의 인공 교잡으로 선발
·진한 녹색이며 엽질이 매우 강직
·낮게 자라기 때문에 깎기 빈도 절감
·휴면 진입시 붉은 단풍색
·다양한 토양조건에서도 생존력이 강함
·양지 및 중간정도의 음지에서 생육왕성
·들잔디에 비해 생육속도가 빠름
·내건성, 내충성, 내병성이 강함
·골프장(티)·가정 정원등 고급조경 적합
 
【 밀록(특10-0716569)의 특징 】
·중엽형의 고품질 한국잔디
·들잔디에서 우량 형질 선발
·진한 녹색이며 엽질이 연함
·휴면 진입시 황금색
·다양한 토양조건에서도 생존력이 강함
·양지 및 중간정도의 음지에서 생육왕성
·들잔디에 비해 생육속도가 빠름
·내건성, 내충성, 내병성이 강함
·골프장(페어웨이), 운동장, 가정정원 등 고급조경지에 적합
문의:(02)572-8643
                     레저신문 이계윤 기자

목록

이전글 미국 골프장 코스관리팀의 세대간 소통은 어떻게 다를까?
다음글 (사)한국그린키퍼협회 출범 - 레저신문 2012/3/14